반응형

제임스 "bond"

https://museoblog.tistory.com/136

 

전환사채에 대해서 생각하기 (1) - 전환사채 공시를 확인하는 법

시작하며 전환사채는 단기적인 악재가 될 수도 있고, 혹은 장기적인 악재가 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환사채 공시를 어떻게 확인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전환사채 공시를 확인하

museoblog.tistory.com

시작하며

지난시간에 이어서 쓰는 글 입니다. 공시를 열었으면 도데체 어떤 것을 봐야하며 그것을 어떻게 판단할지에 대한 기준이 있어야 합니다. 즉, 무엇이 돈이 되는 정보인지를 봐야하죠. 가장 최근 공시(미스터블루)를 보면서 확인해보겠습니다.
제 포스팅 뿐만 아니라 유튜브, 다른 블로그 등을 꼭 참고하시고 공부하세요!

본론

1. 미스터블루

오늘 공시를 한 미스터블루는 웹툰, 만화, 소설 등 컨텐츠 관련 기업으로 상당수의 저작권을 확보하고 있으며 자체 컨텐츠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2. 처음으로 볼 것 : 전환가액

전환가액은 보통 시가보다 낮게 설정됩니다. (일반적인 회사채보다 이자가 낮게 설정될 수 있는 이유입니다.) 
전환가액이 시가랑 비슷할수록 프리미엄이 적은 것입니다. 기업입장에서 유리한 부분입니다. 
전환가액이 너무 싸다면, 기업의 재무상태가 그닥 좋지 않을 수 있다는 방증일 수 있습니다.

3. 주식수

사채의 총액 ÷ 발행주식수 = 전환가액입니다.
이를 통해서 채권이 모두 주식으로 전환되었을 때, 희석되는 주식가치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많은 경우에 희석되는 주식 수 이상의 비율로 시가가 하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장에서는 사실상 유상증자처럼 인식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즉 기업에 주주친화적이지 않다는 신호를 주는 것이기 때문이죠.

4. 표면이자율

 

이자율이 낮을수록 기업에게 유리한 조건입니다. (즉 채권자에게 불리한 조건입니다.) 
그럼에도 발행이 된다는 것은 기업가치가 높다는 것을 방증합니다.

5. 최저 조정가액 refixing 

전환가액 8,427원의 80%인 6,742원입니다. 
최저 조정가액은 주가가 전환가액보다 낮아지면, 전환가액을 낮출 수 있다는 것입니다. 
(채권자는 전환가액이 낮아지면 더 많은 주식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 )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