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용산역 플랫폼

오늘의 강의 : 홈그라운드 만들기 총 22강 중 5강까지 

배운 내용 : IT 플랫폼 비지니스를 왜 공부해야 하는가?

네이버사전

1. 시작하며

플랫폼은 본디 기차역의 플랫폼 즉 기차를 기다리고 타고 내리는 곳을 의미합니다. 여러분들도 아시듯이 그곳에서는 편의점도 있고요 델리만쥬도 팔지요. 플랫폼에는 항상 먹거리나 편의시설이 있습니다. 플랫폼 그 자체가 별도의 마케팅 없이 비즈니스를 모델을 창출하게 한다는 뜻이지요. 

코레일유통

IT플랫폼 비지니스도 이러한 개념과 비슷합니다. 네이버, 다음, 카카오로 대표되는 IT플랫폼 비지니스는 공급자 수요자가 모두 참여해서 각자가 얻고자 하는 가치를 창출하는 환경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공급과 수요가 동시에 일어나는 모든 곳은 다 플랫폼 비지니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옥션, 쿠팡,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등 사용자가 직접 공급하고 수요하는 공간이면 모두 플랫폼 비지니스의 범주에 들어갑니다.

플랫폼 비지니스는 4차 산업의 핵심 비지니스 중 하나입니다. 많은 사업들이 플랫폼 비지니스화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경쟁적으로 플랫폼 비지니스를 만들려고 하고 있으며, 그 세그먼트는 점점 분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부동산만 다루는 직방, 자동차 수리만 다루는 카닥, 법률서비스만 다루는 로톡 등) 따라서 미리 공부하면 기회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기회를 빠르게 발견할수록 수익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https://museoblog.tistory.com/127

 

220109 콤파다 : 산업 분석을 공부하는 순서

오늘의 강의 : 홈그라운드 만들기 총 22강 중 3강까지 배운 내용 : 산업 분석을 공부하는 순서 1. 산업분석을 공부하는 순서 ① 공부할 산업을 정한다 : 배경지식이 전무한 산업이 아닌, 내가

museoblog.tistory.com

2. 전통적인 비지니스와 비교하기

IT플랫폼 비지니스를 이해하기 위해서, 전통적인 비지니스를 생각해보면 좋습니다. 전통적인 비지니스는 원자재를 만들고 가공하여 판매하는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자동차/반도체/섬유/의류/유통 등등) 

반대로 플랫폼은 둘 이상의 상호 종속적인 그룹간의 교환을 촉진하여 가치를 창출합니다. 그 형태는 다양하지만 주로 공급자와 소유자 혹은 생산자와 소비자로 구성됩니다. 

3. IT플랫폼 비지니스의 특징 1 : 경제적 해자

IT플랫폼 비지니스는 어느정도 임계점 이상의 플랫폼은 계속 앞서나가거나, 뒤쳐진 플랫폼은 계속 뒤쳐집니다.
이는 네트워크 효과와 규모의 경제라는 경제적 해자를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에서 한정할 때) 메신저 서비스의 카톡과 라인을 비교한다면.. 카카오가 압도적임을 알 수 있습니다. 새로운 후발주자가 나오기도 어렵구요. 

뭐... 꼭 그런건 아닙니다만

규모의 경제와 네트워크 효과는 지난시간 블로그 포스팅에 정리해뒀습니다. 

https://museoblog.tistory.com/129?category=1016147 

 

220111 콤파다 : 경제적 해자

오늘의 강의 : 홈그라운드 만들기 총 22강 중 4강까지 배운 내용 : 경제적 해자 해자는 본래 침략자들의 침입을 막기 위해서 성둘레에 파놓은 연못을 의미합니다. 경제적 해자는 곧 해당 기업

museoblog.tistory.com

IT플랫폼 비지니스에서 네트워크 효과는 해당 서비스를 사용하는 유저들간의 네트워크 효과로 볼 수 있습니다. 위에 블라인드 짤에서 볼 수 있듯이 그 사용자들이 만들어내는 컨텐츠가 다시 또 새로운 사람들을 유입시키는 선순환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이지요. "저런 재밌는 이야기를 나도 보고싶어..."라면서 가입할 수 있겠죠.

IT플랫폼 비지니스의 규모의 경제는 이용자가 한명이 늘어난다고 투입되는 서비스 비용이 비례해서 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예를들어서 카톡을 새로 가입했다고 해서 카톡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재고가 줄어드는게 아니란 것이죠. (우버나 에어비앤비도 마찬가지입니다.) 적자를 감수하면서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려는 이유는 이런 이유입니다. 

4. IT플랫폼 비지니스의 특징 2 : 경계가 모호하다

카카오톡은 메신저서비스만 하고 있지 않으며, 배달의 민족도 배달 외의 영업으로 넓혀나가고 있습니다. 
각각 비중이 큰 분야가 있습니다. 네이버는 쇼핑에 큰 비중을 두고있으며, 카카오는 금융에 큰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요약

1. 플랫폼비지니스란? : 모두 참여해서 각자가 얻고자 하는 가치를 창출하는 환경
2. 전통적인 비지니스와 비교하기 : 전통적인 비지니스는 단방향적이나 플랫폼 비지니스는 양방향이다. 
3. IT플랫폼 비지니스의 특징 1 : 경제적 해자를 갖는다.
4. IT플랫폼 비지니스의 특징 2 : 경계가 모호하다

반응형

+ Recent posts